▶ 침수 여부·방수 정도는 세심하게 체크

▶ 화재 경보기·안전유리·계단 등도 살펴야

홈 인스펙터는 전기 설비, 에어컨, 히터 등 주택 내 주요 시스템을 꼼꼼히 점검한다.

홈 인스펙터가 살펴보는 6가지 포인트

홈 인스펙터가 정확히 집의 어떤 부분을 살펴보는지 궁금한 점이 많다. 지붕에 올라가서는 뭘 보는지, 지하실이나 구석진 공간에서는 뭘 발견하려고 하는지, 전문가는 어떻게 집을 분석하는지 묻고 싶은 것이 많다. 전문 홈 인스펙터인 커트 미텐뷸러는 “집 한채를 살펴 볼 때는 수천가지 것들을 살펴본다”고 말했다. 대충만 따져봐도 해로운 부분이 없는지, 수리하는데 많은 돈이 들어갈 일은 없는지 등 끝도 없다. 여기 홈 인스펙터가 살펴보는 6가지 포인트가 있다.

■기본 안전 체크리스트
전미 홈 인스펙터 연합의 트로이 블락섬 회장은 “안전도 검사는 홈 인스펙션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며 “체크리스트에 안전과 관련된 항목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홈 인스펙터 연합이 제시하는 4가지 안전 관련 항목은 ▲화재 경보기 ▲지하 회선 설치도 ▲안전 유리 ▲계단 안전도 등이다.

화재 경보기는 제대로 된 위험 감지를 위한 정확한 위치에 있어야 하며, 지하의 어떤 지점에 전기와 배수관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또 계단과 물이 사용되는 근처에는 안전유리가 쓰여야 하며, 계단은 높이와 각도 등 안전성에 부합해야 한다.

■침수 여부와 방수 정도

집이 얼마나 오래 됐는지 상관 없이 인스펙터는 반드시 침수 여부와 방수 정도를 가늠한다. 사람이 살 집이라면 날씨, 특히 비나 눈에 취약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특히 집의 각 부분의 방수 여부는 세월과 사건 및 사고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세심하게 체크한다. 인스펙터는 집의 파운데이션을 면밀히 살피며 침수 및 방수 여부를 파악하고 지붕도 점검하며 물이 샐 우려가 없는지 체크한다.

미텐뷸러는 “벽과 지붕이 얼마나 견고하게 결합돼 침수를 예방하는지 살핀다”며 “주택의 방수성은 특별히 어떤 기능을 첨가해야 하는 부분이 아닌 기본적인 조건이기 때문에 반드시 인스펙션에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시스템

홈 인스펙터는 이와 함께 주택의 기본적인 주요 시스템들을 점검한다. 여기에는 전기 설비와 배관 기능, 히터와 에어컨 등이 포함된다. 히터와 에어컨은 잘 작동해서 집안 곳곳에 온기와 냉기를 고르게 전해주는지 체크하는 걸 기본으로 한다. 여기에 적정한 위치에 설치가 됐으며 에너지 효율을 고려해 적합한 사이즈인지도 살펴본다.

배관은 충분한 수압의 상수도가 설치돼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핵심이고 전기도 충분한 전력량이 확보될 수 있는지가 우선 고려되는 점이다. 특히 안전사고와 직결되는 전기 시설은 적합하게 설치됐는지 집중적으로 점검하게 되며 특히 오래된 집일수록 충분한 숫자의 아웃렛이 확보됐는지 체크한다고 한다.

■지붕

지붕과 관련해서 블락섬 회장은 “루핑 전문가에 의해 제대로 작업이 완성됐는지 점검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또 인스펙터는 해당 지붕을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사용할 수 있을지 전망도 해주는데 유념해서 들으면 나중에 큰돈을 아낄 수 있다.

만약 지붕에 굴뚝이나 스카이라잇이 설치됐다면 더 꼼꼼하게 살핀다. 파손되거나 누수 염려는 없는지, 곰팡이나 바람에 날린 잔해물이 낄 우려는 없는지 체크하게 된다.

특히 밝은 빛을 실내로 들이기 위해 지붕에 낸 스카이라잇은 빗물이 새기 좋은 조건을 갖춰 집중 점검 대상이다.

■환기와 워터 히터의 온도

안전을 위해 주택은 실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열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환기 디자인이 돼 있어야 한다.

유해가스는 다양해서 히터와 에어컨은 물론, 워터 히터, 주방의 스토브, 빨래 건조기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좋은 인스펙터는 이런 유해가스 배출 기기들이 제대로 된 위치에 적합하게 설치됐는지 살펴보고 알려줄 것이다. 워터 히터의 온도도 점검 대상인데 대개 화씨 120도 이상을 기준으로 하지만 일부 인스펙터는 화씨 110도 정도만 되도 적합하다고 판단한다.

■별도의 전문가가 필요할 때

홈 인스펙터가 아닌 특정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관여해야 할 때도 있다. 대표적으로 2가지 경우인데 첫 번째는 벽난로다. 실내 환기를 악화시키는 주범으로서 벽난로는 이에 더해 전국화재예방협회(NFPA)가 정해둔 가이드라인에 맞게 설치, 운영돼야 하기 때문에 벽난로 전문가가 필요하다.

두 번째는 수도관이다. 수도관은 특히 오래된 집이라서 고장이라도 나면 상상을 초월하는 비용부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가를 따로 불러 메인 수도관에서 집 내부까지 연결되는 모든 상하 수도관이 합격점인지 살펴야 한다. 

<구성훈 기자>


미주한국일보에서 발췌하였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이준기 ....ㄷㄷㄷ image

이준기 ....ㄷㄷㄷ 주부대출 1008aypnlldijlmbornknbdur79cy 이준기 ....ㄷㄷㄷ

신입이냐?? 새로온겨? image

신입이냐?? 새로온겨? 인터넷신청 09284o1equudl7khad1dtsr6o4g65 신입이냐?? 새로온겨?

“첫 인상을 사로 잡아라” 자나 깨나 ‘쇼윙’준비 image

▶ 집 안팎을 최대한 정리, 모델 하우스 처럼 꾸며야 집을 보여주지 않고 팔 수없다. 집을 보여주는 과정인‘쇼윙’ 준비에 주택 판매 성공이 달려있다.[AP] 주택 성수기와 함께 셀러가 분주해지는 시기다. 집을 팔기 위한 ...

“모기지 대출 퇴짜 이유도 가지가지네…” image

▶ 단기 주식 투자한 다운페이 자금 환금성 낮게 인정 ▶ 휴가·병가도 고용상태에 민감하게 반영 돼 주의해야 최근 주식 시장이 활황세다. 주택 구입 목적으로 모은 다운페이먼트를 주식 투자 등으로 사용했다가는 모기지 대출...

히터·에어컨 등 주택의 주요 시스템 점검 image

▶ 침수 여부·방수 정도는 세심하게 체크 ▶ 화재 경보기·안전유리·계단 등도 살펴야 홈 인스펙터는 전기 설비, 에어컨, 히터 등 주택 내 주요 시스템을 꼼꼼히 점검한다. 홈 인스펙터가 살펴보는 6가지 포인트 홈 인스펙터가 ...

XE Login